지역 정책 컨트롤타워 ‘본부’가 필요하다
지역 정책 컨트롤타워 ‘본부’가 필요하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9.01.18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공약 ‘지역임원 신설’... “지역국 이슈가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선 안 된다.”

 

지역 정책 컨트롤타워 ‘본부’가 필요하다

   

사장 공약 ‘지역임원 신설’..

“지역국 이슈가 정책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선 안 된다”

 

 

 

  “앞으로 3년, 각 지역에 가장 특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KBS가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역국의 조직과 인력, 예산도 재편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국 총괄 임원직을 신설해 지역국 이슈가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연임에 성공한 양승동 사장의 취임일성이다. 동시에 언론노조 지역조합원 550명의 염원과 기대이기도 하다. 수신료 재원의 절반을 받고, KBS 시청자의 절반이상이 사는 ‘지역’이지만 그 동안 지역은 KBS내에서 철저하게 소외돼왔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사측도 통감하듯 ‘지역정책’을 총괄할 컨트롤 타워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다. 그래서 사장의 ‘지역임원’ 약속은 550 지역조합원들에게 한 가닥 희망이었다.

  

  하지만 최근 진행되고 있는 전사적 조직개편과 관련한 소식은 지역조합원들을 다시 허탈하게 한다. 사장의 공약이었던 ‘지역임원’ 신설이 기존 본부장들의 반대로 무산됐다가 그나마 그 의미가 퇴색한 ‘시청자/지역본부’로 통합된 안이 떠돌았다. 여기에다 다시 이사회까지 지역임원 신설에 부정적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지금까지 지역(총)국의 ‘자율성’은 얼마나 발휘돼 왔던가? 지역(총)국은 하나하나가 작은 본사이다. ‘경영-기술-보도-편성제작-문화사업’ 등 방송전반의 기본적인 기능을 포괄하는 조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한과 책임이 부여되지 않은’ 부장급 지역정책실이 지역 경쟁력 제고에 어떤 역할을 했는가? 만성적인 인력난과 재정난이 지금까지 ‘자율성’이라는 미명하에 이어져온 총국체제의 결과가 아니었던가 

  

  일각에서의 우려처럼 언론노조 지역조합원들은 총국위에 군림할 ‘옥상 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본사의 인력과 재원 분배 권한을 모두 달라는 요구 또한 아니다. 이사회의 우려처럼 단순한 자리 늘리기를 요구하는 것은 더더구나 아니다. 우리는 “지역국의 이슈가 더 이상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지 않고 기존 본사의 각 본부 기능과 최소한의 협의가 가능한 창구”역할을 할 지역컨트롤 타워로서의 본부를 요구한다.

  

  양승동 사장의 연임은 곧 소신 있는 경영에 대한 시민의 명령이다. 사장의 공약이 공수표가 되고 KBS를 떠받치는 지역이 조직개편에서부터 소외된다면 더 이상 KBS에 미래는 없다. 이에 언론노조 KBS본부노조 10개 지부장들은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요청한다. “지역국 총괄 임원직을 신설해 지역국 이슈가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지 않도록 하라!

  

 

 

2019년 1월 18일

강한 노조! 정의로운 노조! 연대하는 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