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배후설까지... 감사실은 '영화 인천상륙작전' 즉각 감사하라
청와대 배후설까지... 감사실은 '영화 인천상륙작전' 즉각 감사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8.10.26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홍구 감사실은 뭐하나?

청와대 배후설까지 터진 ‘영화 인천상륙작전’

누구를 위한 영화였나?....투자 과정 낱낱이 밝혀야

 

  이젠 청와대 배후설까지 터졌다. 영화 ‘인천상륙작전’ 이야기다.

  영화 전문지 <씨네21>이 영화 <인천상륙작전>의 30억 원 투자 전말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KBS는 2015년 5월 ‘KBS 콘텐츠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하고 9월 1차 투자운영위원회에서 인천상륙작전 투자를 결정했다. 투자의 근거는 영화 시나리오와 ‘인천상륙작전 예상손익’이라는 제목의 문서 한 장 뿐이었다고 한다. 인천상륙작전 투자는 이 특수목적회사의 첫 투자였고 유일한 영화투자였다. 눈여겨 볼 대목은 비슷한 시기(2015년 11월) IBK기업은행도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20억 원을 투자했다는 점이다. 기업은행의 이 투자도 이례적이었다.

  씨네21은 이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건전애국영화’지원 지시에 따라 청와대가 50억 원 예산 편성 계획을 보고했고, 그 계획을 일사천리로 실행에 옮긴 것이 ‘영화 인천상륙작전’이었을 수 있다는 의혹이다. 즉 정권의 지휘 아래 공영방송과 국책은행이 앞뒤 재지 않고 ‘건전애국영화’ 지원에 나섰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4월 KBS 보도에서도 당시 조대현 사장이 연임을 앞두고 정권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영화 인천상륙작전 투자를 결정했다는 폭로가 터져나오기도 했다.

  도대체 KBS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국민의 시청료로 운영하는 공영방송 KBS는 왜 상업영화에 이례적으로 30억 원을 투자한 것인가. 과연 투자의 의사결정 과정은 적법했나.

  전홍구 감사실은 더 이상 숨지 마라. 이것이야말로 감사실이 해야 할 일이다. 이 영화 때문에 징계를 당한 기자 2명이 징계 무효소송에서 승소했지만, 감사실은 그에 따른 아무런 사후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젠 투자 과정에서의 정권과의 검은 거래 의혹까지 확산하고 있지만 감사실은 여전히 뒷짐만 지고 있다.

  이뿐인가. 구체적 비리 증거까지 수집된 김대회 전 KBS JAPAN 사장에 대해서도 감사실을 아직도 감사결과를 내놓지 않고 있다.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눈귀 닫고 끝까지 뭉개겠다는 게 전홍구 감사의 전략인가?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다. 이에 대한 감사의 법적 책임까지 물을 수 있음을 경고한다.

 

 

2018년 10월 26일

강한 노조! 정의로운 노조! 연대하는 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